[카카오]
[카카오]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 개정 안내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 및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 개정 안내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 '채널 가이드' 개정
내용에 대해 사전 안내 드립니다.
아래 변경 사항을 확인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개정 일정
- 개정 시행 일자 : 2023년 9월 20일
■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 변경 내용
변경
전
변경
후
제3조 서비스 이용절차
(전략)
⑤ "회원"은
"채널 정보"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노출하는 콘텐츠와 발송하는 메시지에는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중략)
3)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된 상품 또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및 청소년보호법에 따른 청소년유해매체물 등.
단, 아래 각 호 중 관련 법률에 의하여 일정 범위의 연령에게 적법하게 제공 가능한
경우 회사가 정하는 기준 및 방식에 따라 연령인증 기능을 적용한 “이용자”에게 노출 또는 발송할 수 있습니다.
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물,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비디오물, 청소년 연령제한 등급의 음반
및 음악파일, 웹툰, 간행물, 서적 등 매체물 관련 콘텐츠
나. 주류 판매 또는 전자담배기기 판매
(후략)
제3조 서비스 이용절차
(전략)
⑤ "회원"은
"채널 정보"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노출하는 콘텐츠와 발송하는 메시지에는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중략)
3)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된 상품 또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및 청소년보호법에 따른 청소년유해매체물 등.
단, 아래 각 호 중 관련 법률에 의하여 일정 범위의 연령에게 적법하게 제공 가능한
경우 회사가 정하는 기준 및 방식에 따라 연령인증 기능을 적용한 “이용자”에게 노출 또는 발송할 수 있습니다.
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물,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비디오물, 청소년 연령제한 등급의 음반
및 음악파일, 웹툰, 간행물, 서적 등 매체물 관련 콘텐츠
나. 주류 판매 또는 전자담배기기 판매
다. 청소년유해물건으로 고시된 남성용 여성 성기자극 기구류, 섹시 속옷, 성상담 병원 관련 콘텐츠. 단, 성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음란한 행위를 조장하거나 성적 충동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은 불가.
(후략)
■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 변경 내용
변경
전
변경
후
청소년
보호
1.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아래에 해당하는 청소년 유해 매체물은 메시지 발송이 불가합니다.
1)
성인 화상 사이트, 애인 대행 사이트, 불건전 전화 서비스
2)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
3)
청소년 유해물건으로 결정된
성기구(5종)를 포함한 콘텐츠 또는 링크 등을 통해 판매
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한 경우
˙성기구 : 남성용 성기 확대 기구류, 남성용 성기 단련 기구류, 남성용 여성 성기 자극 기구류(특수 콘돔류 등), 남성용 자위행위 기구류, 여성용 자위행위 기구류
4)
불건전 전화 서비스 등
전화번호, 장소 정보, 인터넷 정보 위치, 무선 인터넷 정보 위치, 이메일 계정 등을 포함하는 내용
5)
성매매를 알선 또는 암시하는
전화번호, 장소 정보, 인터넷 정보 위치, 무선 인터넷 정보 위치, 이메일 계정 등을 포함하는 내용
6)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고시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해당 사이트 접근 시 청소년 접근 제한 조치(연령 확인 및 청소년 이용불가 표시)가 확인되는 경우 청소년 유해 매체물 기준 적용 단,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물,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비디오물, 청소년 연령제한 등급의 음반 및 음악파일, 웹툰, 간행물, 서적 등 매체물 관련 콘텐츠의 경우에는 회사가 정하는
기준 및 방식에 따라 연령인증 기능을 적용한 이용자에게 노출 또는 발송되는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가능
2. [청소년 보호법]에
따른 청소년 유해 약물과 청소년 유해 물건을 판매, 대여, 배포, 노출하는 행위는 메시지 발송이 불가합니다.
(중략)
3)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에 따라 주류의 경우 판매, 대여, 배포 목적이 아닌 브랜드 홍보 등의 일반적인 광고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후략)
청소년
보호
1.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아래에 해당하는 청소년 유해 매체물은 메시지 발송이 불가합니다.
1)
성인 화상 사이트, 애인 대행 사이트, 불건전 전화 서비스
2)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
3)
청소년 유해물건으로 결정된
아래 기재 성기구를 포함한 콘텐츠 또는 링크 등을 통해 판매 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한 경우
˙성기구 : 남성용 성기 확대 기구류, 남성용 성기 단련 기구류, 남성용 여성 성기 자극 기구류(남성용 여성 성기자극 기구류는
아래 7)에 따름).
4)
불건전 전화 서비스 등
전화번호, 장소 정보, 인터넷 정보 위치, 무선 인터넷 정보 위치, 이메일 계정 등을 포함하는 내용
5)
성매매를 알선 또는 암시하는
전화번호, 장소 정보, 인터넷 정보 위치, 무선 인터넷 정보 위치, 이메일 계정 등을 포함하는 내용
6)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고시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해당 사이트 접근 시 청소년 접근 제한 조치(연령 확인 및 청소년 이용불가 표시)가 확인되는 경우 청소년 유해 매체물 기준 적용 단,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물,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비디오물, 청소년 연령제한 등급의 음반 및 음악파일, 웹툰, 간행물, 서적 등 매체물 관련 콘텐츠의 경우에는 회사가 정하는
기준 및 방식에 따라 연령인증 기능을 적용한 이용자에게 노출 또는 발송되는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가능
7)
청소년유해물건으로 고시된
남성용 여성 성기자극 기구류, 섹시 속옷, 성상담 병원
관련 콘텐츠의 경우 청소년 유해매체물 기준 적용. 단, 회사가
정하는 기준 및 방식에 따라 연령인증 기능을 적용한 이용자에게 노출 또는 발송되는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가능
2. [청소년 보호법]에
따른 청소년 유해 약물과 청소년 유해 물건을 판매, 대여, 배포, 노출하는 행위는 메시지 발송이 불가합니다.
(중략)
3) 주류의 경우 판매, 대여, 배포 목적이 아닌 브랜드 홍보 등의 일반적인 광고에 대해서는
성인인증 기능을 부여받은 채널이거나 연령제한 기능을 적용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며,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에 따라 다음
각호의 경우에 제한적으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후략)
■ 카카오톡 채널 가이드 변경 내용
변경
전
변경
후
3.
금지되는 콘텐츠
채널
서비스 내에서 작성하거나 유통되는 채널 정보와 콘텐츠에는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단, 나.의 3) ④와 다.의 2) 단서의
경우 회사가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라 연령 인증 기능을 적용한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습니다.
(중략)
나. 청소년에게 유해한 사이트나 콘텐츠를 포함한 경우
1)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고시된 사이트, 매체물
예) 성인화상채팅사이트, 애인대행사이트, 게임아이템거래중개사이트, 불건전 전화서비스 등
2) ‘청소년 접근제한 조치(연령확인 및 청소년 이용불가 표시)’가 확인되는 사이트
3) 기타 회사에서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고 판단한 업종 및 콘텐츠
① 성인동영상 제공 사이트,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채팅/미팅/커뮤니티 사이트
② 콘돔, 섹시 속옷 판매
(후략)
3.
금지되는 콘텐츠
채널
서비스 내에서 작성하거나 유통되는 채널 정보와 콘텐츠에는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단, 나.의 3) ②, ③, ④와
다.의 2) 단서의 경우 회사가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라
연령 인증 기능을 적용한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습니다.
(중략)
나. 청소년에게 유해한 사이트나 콘텐츠를 포함한 경우
1)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고시된 사이트, 매체물
예) 성인화상채팅사이트, 애인대행사이트, 게임아이템거래중개사이트, 불건전 전화서비스 등
2) ‘청소년 접근제한 조치(연령확인 및 청소년 이용불가 표시)’가 확인되는 사이트
3) 기타 회사에서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고 판단한 업종 및 콘텐츠
① 성인동영상 제공 사이트,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채팅/미팅/커뮤니티 사이트
② 청소년유해물건으로 지정된 것 중 남성용 여성 성기자극 기구류, 섹시 속옷 판매
(후략)
* 새로운 운영정책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사용중인 서비스의 계정정보를 통해 카카오비즈니스 회원탈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 * 시행일 전까지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으신 경우, 운영정책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보아 시행일로부터 개정된 운영정책이 적용됩니다.
[네이버]
[네이버] 광고시스템 - 잠재 고객 타겟팅(Beta) 제공
오는 2023년 8월 23일 검색광고 시스템에 잠재 고객 타겟팅(Beta) 기능을 제공합니다. 적용 날짜 :- 광고시스템 : 2023년 8월 23일(수)- 광고 노출 : 2023년 8월 24일(목) 적용 내용 : 잠재 고객 타겟팅(Beta) 설정권 제공 적용 대상 : 파워링크 캠페인 잠재 고객이란?기존에 제공되었던 성별, 연령대 등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달리 '관심사' 혹은 '구매의도'로 이용자를 분류한 단위입니다.잠재 고객 타겟팅(Beta) 기능을 이용하면, 내 비즈니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용자들은 평소 어떤 관심사와 구매의도를 가졌는지, 이용자들 별로 어떻게 나누어 관리할 수 있을지 파악하고 운영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지금까지 오프라인에서 알 수 있던 고객 반응과 특성을 온라인 광고 환경에서는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앞으로는 잠재 고객 타겟팅(Beta)을 통해 이용자의 반응과 특성을 살펴보고 전략 다각화에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잠재 고객 타겟팅(Beta)을 이용하면 무엇이 좋은가요?어떤 키워드는 명확한 하나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의 검색 의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자' 라는 키워드는 검색하는 이용자의 의도에 따라 내 주변 맛집을 검색하기 위한 '메뉴의 종류'일 수도 있고,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에게는 '창업을 고려할 수 있는 업종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그동안 이용자가 각기 다른 검색 의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키워드가 동일하다면 광고를 같은 지면에 동일한 조건으로 노출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습니다.잠재 고객 타겟팅(Beta)을 사용하면 이용자의 관심사 및 구매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내 광고에 반응이 좋을 것 같은 이용자에게는 입찰 가중치를 높여 사용함으로써 더 높은 주목도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시스템은 이렇게 변경됩니다. 1. 광고그룹 레벨에 '잠재 고객(Beta)' 탭이 신설됩니다. 2. 여러 개의 잠재 고객 카테고리 중 최대 20개까지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성별, 연령, 지역 등의 타겟팅과 마찬가지로 광고그룹 레벨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잠재 고객(Beta)' 탭을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잠재 고객 등록 화면은 트리 형태로 되어있지만, 하위 카테고리까지 모두 분류하여 잠재 고객을 관리하고 싶다면 카테고리를 따로 등록해야 합니다.잠재 고객 등록 화면에서 등록한 잠재 고객 카테고리는, 저장 후 관리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럼 등록한 잠재 고객에만 광고가 노출되나요 ?아니요. 광고는 특정 카테고리의 잠재 고객을 '제외'로 등록하지 않았다면, 잠재 고객으로 등록하지 않았더라도 모든 이용자에게 노출됩니다.검색광고 특성상, 이용자의 '검색 키워드'는 가장 크고 강력한 검색 의도를 가집니다. 이용자들은 이 '검색 키워드'에 담긴 검색 의도 외에도 매우 다양한 관심사와 구매의도를 동시에 가질 수 있습니다.따라서 등록된 잠재 고객 외에 다른 관심사와 구매의도를 가진 이용자도 광고주님의 광고에 반응할 수 있으므로, 해당 이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지 않는다면 광고주님이 인지하지 못한 '잠재' 고객 확보의 기회를 유실하게 됩니다.잠재 고객을 선택하여 등록하는 이유는 선택한 잠재 고객의 성과를 관찰하고, 광고 주목도를 더 높이기 위해 입찰 가중치를 높이는 등 별도의 전략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광고 성과를 얻게 하기 위함입니다. * 광고시스템에서는 광고주가 '현재' 설정한 잠재 고객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지표를 노출합니다.따라서 과거에 잠재 고객으로 등록 했으나 현재에는 타겟한 잠재 고객 리스트에서 삭제된 경우, 설정한 지표 기간에 따라 '그 외 잠재 고객'이 아닌 '기타 결과'에 성과가 포함되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의 관심사나 구매의도가 여러 개의 카테고리에 중복으로 해당되면 광고는 어떻게 노출되나요?잠재 고객 카테고리는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까지 제공합니다.카테고리 분류가 가장 작은 순으로 우선 매칭되며, 카테고리 레벨이 같은 경우 입찰가중치가 높은 순으로 매칭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