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분기(12월) 네이버쇼핑 상품 카테고리 개편에 따라 ADVoost 쇼핑,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에서 생성하신 카탈로그 및 아이템 세트에 영향이 있을 수 있어 사전 안내드립니다.
본 개편으로 변경이 발생하는 카테고리를 카탈로그 및 아이템 세트 필터에 사용 중이신 경우, 아래 안내 및 주의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변경 일시
쇼핑 카테고리 개편 작업 일시
- 12월 2주차 (2025.12.08(월) ~ 2025.12.12(금))
※ 상기 일정은 당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일정 변경 시 본 공지 사항을 통해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 변경 사항
쇼핑 카테고리 개편 주요 내용
① 검색 유입 높은 상품군 별도 탐색이 가능하도록 카테고리 세분화
└ 여성/남성 아우터 → 레더재킷, 퍼재킷, 트렌치코트, 무스탕 등
└ 루어낚시 → 타이라바, 메탈지그, 미노우 등
└ 남성화장품 메이크업 → 베이스메이크업, 립케어, 아이메이크업
② 트렌드 변화에 따른 신규 시장 카테고리 생성 및 세분화
└ 즉석밥 → 일반즉석밥/잡곡밥, 주먹밥/김밥, 볶음밥/컵밥/김밥
③ 원활한 그룹상품 운영을 위해 카테고리 통합 운영
└ 싱글침대, 슈퍼싱글침대, 더블침대, 퀸침대, 킹침대 → 침대
④ 문화비 소득공제 적용 기준에 맞춰 카테고리 분리
└ 피트니스/PT → 피트니스(시설), PT(강습 or 강습+시설)
※ 스마트스토어센터 공지 링크: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detail/100018975
■ 주의 사항 및 광고주 점검 필요 항목
ADVoost 쇼핑,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 운영 시 점검 권장사항
- 신규 카테고리 생성 및 세분화, 카테고리 통합 또는 분리 작업에 따라 광고 중이신 상품의 카테고리가 변경될 수 있으며, 삭제된 카테고리의 상품은 신규 생성된 카테고리 또는 기존 타 카테고리 하위로 자동 이관됩니다.
- ADVoost 쇼핑의 아이템 세트 필터 또는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의 카탈로그 필터 설정 시 상품 '카테고리' 기준으로 포함/제외 설정하신 경우, 본 개편 이후 카테고리로 제외하신 상품이 광고에 노출되거나 카테고리로 포함시킨 상품이 광고에 더 이상 노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개편 이후 변경된 카테고리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아이템 세트 또는 카탈로그의 카테고리 필터를 새로 설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에서 [가구/인테리어 > 침실가구 > 침대 > 싱글침대]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상품으로만 카탈로그를 생성하여 광고 중인 경우, 본 개편 이후 [가구/인테리어 > 침실가구 > 침대 > 싱글침대] 카테고리가 삭제되고 기존 '싱글침대'에 속하는 상품들은 신설되는 [가구/인테리어 > 침실가구 > 침대 > 일반침대] 카테고리로 모두 이동하므로 카탈로그 필터 설정을 '일반침대'로 변경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