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비즈보드/비즈보드CPT 광고의 원활한 집행을 위해 24년도 상반기 주요 심사 보류사유를 안내 드립니다.
광고 심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보류사유를 사전에 숙지하셔서 광고 집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광고 콘텐츠 제작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연결화면 내 광고 내용이 확인되는지?
✅ 제출서류 내 광고 내용이 확인되는지?
✅ 연결화면 내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 상품 제작가이드를 준수하였는지?
1. [공통] 배너 내 광고주체 미 표기
▶︎ 가이드
- 카피나 오브젝트에 광고주체(광고주정보)를 표기해야 합니다. ①,② 중 하나의 방법으로 광고주체를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① 광고 이미지 카피영역 내 텍스트의 형태로 '광고주체' 표기
② 오브젝트 영역 내 브랜드로고(BI 또는 CI) 형태로 '광고주체' 표기. 단, 브랜드 공식 로고만 사용 가능하며, 가독성 있는 사이즈로 제작 필수
※ 썸네일 블러형, 썸네일 멀티형, 앱 다운로드 카피 사용 시에는 오브젝트 영역 내 광고주체 표기 불가. 메인카피/서브카피 내 텍스트로 기재
▶︎ 예시
- 카카오게임이 광고주일 경우, 위 ①,② 중 하나의 형태로 카카오게임 또는 게임명을 노출
2. [공통] 오브젝트 영역에 텍스트 사용
▶︎ 가이드
- 광고 이미지 내 삽입된 오브젝트에 임의의 텍스트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제품 내 텍스트 제외)
▶︎ 제작 TIP
- 오브젝트가 임의의 텍스트 없이 핵심 이미지로만 구성되도록 제작해 주셔야 합니다.
- 또한 연결화면에서 확인되는 로고와 상이하다면 임의의 텍스트로 간주되어 등록 불가합니다.
▶︎ 예시
Bad case : 오브젝트에 임의 텍스트 삽입 → Good case : 오브젝트 내 텍스트 미 삽입
3. [썸네일형] 소재 이미지 잘림
▶︎ 가이드
- 썸네일형 소재는 오브젝트 이미지가 썸네일 프레임에 모두 채워져야 합니다.
▶︎ 제작 TIP
- 소재 미리보기 및 편집에서 '가이드라인 보기'를 활용하여 이미지가 썸네일 영역 사이즈에 꽉 채워지도록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시
Bad case : 썸네일 프레임에 꽉 채워지지 않은 이미지 → Good case : 썸네일 프레임에 꽉 맞게 배치된 이미지
4. [오브젝트형] 오브젝트 좌∙우측 이미지 잘림
▶︎ 가이드
- 광고 이미지 내 삽입된 주요 오브젝트는 좌측 또는 우측에 잘린 부분이 없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 제작 TIP
- 오브젝트 이미지의 좌우가 잘려 단절된 느낌을 주거나 오류처럼 보이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잘림 없는 기본형 오브젝트 삽입이 불가한 경우, 이미지 상∙하 크롭은 가능합니다.
▶︎ 예시
Bad case : 오브젝트 이미지의 좌우가 잘린 이미지 → Good case : 오브젝트 좌우 잘림이 없는 이미지
5. [오브젝트형] 배경이 포함된 이미지 사용
▶︎ 가이드
- '오브젝트형' 소재에는 배경이 포함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제작 TIP
- '오브젝트형' 소재에는 배경을 제거한 오브젝트 이미지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배경이 포함된 이미지 사용을 원하는 경우 [배너 이미지 만들기]의 '썸네일형'을 활용하여 소재를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단, 배너제작툴에서 '디스플레이 지면까지 노출 확대'를 체크할 경우 '썸네일형' 집행은 불가하며, '오브젝트형'으로만 집행 가능합니다.
▶︎ 예시
Bad case : '오브젝트형'에 배경이 포함된 이미지 사용
→ Good case : '오브젝트형'에 배경이 제거된 이미지 사용 or '썸네일형'에 배경이 포함된 이미지 사용
1. [모션 비즈보드] 모션 동영상/썸네일 내 텍스트 사용
▶︎ 가이드
- 모션 동영상 및 썸네일은 첫 연결화면에서 확인되는 CI/BI/캠페인 로고가 소재 품질을 저해하지 않는 경우에 한해 텍스트 사용 가능합니다.
▶︎ 제작 TIP
- 첫 연결화면에서 확인되는 로고 외 임의 기재된 텍스트가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급적 텍스트가 포함되지 않는 소재를 권장합니다.
▶︎ 예시
Bad case : 텍스트를 사용한 경우 → Good case : 텍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제작
2. [모션 비즈보드] 밝은 배경 텍스트 색상 가이드 미 준수
▶︎ 가이드
- 광고 제작 시 "밝은 배경"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모든 텍스트 카피는 #000000으로 설정하되,
각 카피 별 텍스트 진하기 활용 범위 내에서 불투명도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ㄴ 불투명도 : 메인카피 85-90% / 서브카피, 앱다운로드 카피 75-80% / 부가정보 60-65%
- 단, 텍스트 꾸밈효과 (예: 컬러변경, 하이라이트)는 사용 불가합니다.
3. [모션 비즈보드] 고채도(형광) 색상의 배경 이미지 사용
▶︎ 가이드
- 컬러 배경 이미지는 원색 및 형광색 계열의 색으로 구성할 수 없습니다.
▶︎ 제작 TIP
1) 배경색상 권장 범위 가이드를 참고하여 해당 범위 내의 색상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일부 색상은 컬러 배경 이미지의 배경 색상으로 사용 불가하므로 제작 시 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이드 : https://kakaobusiness.gitbook.io/main/ad/moment/start/cpt/custom/content-guide#id-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