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디어키입니다.
2017년 4월 24일(월),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 더보기 영역의 프로토콜이 HTTP에서 HTTPS 로 변경됩니다.
HTTP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의 경우, 일부 레퍼러(referrer)가 수집되지 안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HTTP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광고주께서는 본 공지의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 더보기 영역의 프로토콜이 HTTP에서 HTTPS 로 변경됩니다.
- 대상 광고영역: 네이버 통합검색에 노출되는 검색광고 상품의 광고 더보기 영역
- 대상 광고상품: 클릭초이스, 상품광고, 클릭초이스플러스, 파워컨텐츠
- 적용 일시: 2017년 4월 24일(월) 오후 3시 경
HTTP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입URL 보고서 지표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 HTTPS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에서 HTTP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로 이동할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가
레퍼러(referrer)를 전달하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뿐만 아니라 IE 사용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위와 같은 이유로, IE를 사용하는 방문자가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 더보기 영역에서 사이트에 방문할 때 레퍼러(referrer) 수집이
안될 수 있으며, 이 때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해당 유입을 'direct'로 임의 분류합니다.
- 따라서 HTTP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애널리틱스 웹로그보고서의 [ 유입분석 > 유입상세URL ] 보고서에서
IE 사용자 유입 수만큼 광고 더보기 영역(URL)의 유입이 줄고, direct 유입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더보기 영역의 URL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그외 레퍼러(referrer)를 참조하는 외부 웹로그분석 서비스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 웹로그분석 서비스 등을 사용 중인 광고주께서는 각 서비스에 영향 범위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FAQ Q. 광고 더보기 영역의 프로토콜을 왜 변경하나요? A. 광고 더보기 영역을 이용하는 검색 이용자의 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하여 HTTPS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Q. 내 사이트의 적용된 프로토콜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입력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 적용된 프로토콜을 확인하세요" Q. 검색광고 보고서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A. 검색광고 보고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Q. HTTPS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도 레퍼러(referrer) 수집에 문제가 생기나요? A. HTTPS 프로토콜이 적용된 사이트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레퍼러(referrer) 수집에 문제가 없습니다. Q: 레퍼러(referrer) 외에 광고 더보기 영역에서의 유입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A: 광고 더보기 영역에서의 유입을 referrer로 측정하고 있으신 경우 이번 변경으로 인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검색광고의 캠페인의 '추적기능'에서 '자동추적URL파라미터'기능을 선택하시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URL파라미터가 link_url 에 붙어 제공되며, 해당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광고 더보기 영역에서의 유입을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Q. 다른 웹로그분석 서비스의 '검색유입' 지표에도 영향이 있나요? A. 일반적으로 웹로그분석 서비스에서는 네이버 통합검색에서의 유입만 '네이버 검색유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예: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 따라서 대부분의 웹로그분석 서비스의 검색유입 지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웹로그분석서비스마다 검색유입수를 집계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이용하시는 웹로그분석서비스 제공 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항상 아이디어키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외의 문의사항 있으시면 담당자 혹은 왼쪽 하단 대표전화(1544-1853)로 전화주시면,
정확하고 친절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