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플랫폼 변경 사항 안내 드립니다.
■ 변경 사항
1. "비즈 채널" 기능 신규 오픈
2.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 신규 베타 오픈
■ 적용 일정
1. 비즈 채널 : 2022. 02. 10 (목)
2.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 : 2022. 02. 14 (월)
※ 상기 일정은 당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내용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1. "비즈 채널" 기능 신규 오픈
캠페인을 통해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비즈 채널 관리' 메뉴를 통해 '비즈 채널'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비즈 채널은 현재 제공 중인 대표 URL의 기능을 대체 하며,
'네이버 쇼핑' 인증을 통해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제공 되는 네이버 쇼핑 기반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가. 주요 기능
· 비즈 채널은 총 세 가지 유형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쇼핑' 유형
- '네이버 쇼핑 파트너 센터'에 입점 된 '스마트스토어' 혹은 '브랜드스토어'를 서비스 중이신 경우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 비즈 채널 등록 후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제공 예정인 네이버 쇼핑 기반의 기능들을 추가 연동 없이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 시, '네이버 쇼핑 파트너 센터'의 SMS/E-MAIL 인증이 1회 필요합니다.)
- 서비스 중이신 브랜드스토어 URL (브랜드스토어 미 운영 시, 스마트스토어 URL)이 비즈 채널 URL로 등록 됩니다
2. '웹 사이트' 유형
- 브랜드 또는 대표하는 웹 사이트 URL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앱' 유형
- 운영하고 계신 모바일 앱의 OS 별 설치 URL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비즈 채널은 현재 제공 중인 대표 URL 기능을 대체 합니다.
1. 비즈 채널 도입 후 캠페인 등록 시, 대표 URL 활용 기준이 변경 됩니다.
[AS-IS]
1) 캠페인 등록/수정을 통한 대표 URL 및 앱 설치 URL 신규 등록 제공
2) 캠페인 등록 후, 대표 URL 및 앱 설치 URL 검수 진행
3) '설정 > 광고 계정 관리 > 광고 계정 정보' 하단 대표 URL 관리 제공
4) '도구 > 변경 내역 관리 > 광고 관리'를 통해 검수 의견 확인
5) 전환 추적 서비스 신청 시, 검수 승인 된 대표 URL을 신청 사이트 URL로 선택 제공
[TO-BE]
1) 신규 비즈 채널 등록 및 검수 진행
2) 캠페인 등록 시, 검수 승인 된 비즈 채널 URL을 대표 URL로 선택
3) 전환 추적 서비스 신청 시, 검수 승인 된 비즈 채널 URL을 신청 사이트 URL로 선택 제공
2. 비즈 채널 검수 기준은 현재 대표 URL 검수 기준과 동일합니다.
· 기존 등록 된 모든 대표 URL은 비즈 채널로 이관 됩니다.
1. 대표 URL은 '웹 사이트' 유형으로 이관 되며, 앱 설치 URL은 '모바일 앱' 유형으로 이관 됩니다.
2. 비즈 채널 이름은 '대표 URL'과 '앱 설치 URL'로 각 각 등록 되며, 필요 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쇼핑 인증 추가' 기능으로 비즈 채널 정보 업데이트가 제공 됩니다.
1. 비즈 채널은 중복 된 URL로 등록이 불가 합니다.
2. '웹 사이트' 유형 비즈 채널은 '쇼핑 인증 추가' 기능을 이용 시 네이버 쇼핑 파트너 센터 인증 후, '네이버 쇼핑' 유형으로 업데이트 가능 합니다.
(단, 등록 된 비즈 채널 URL이 스마트스토어 혹은 브랜드스토어 URL이며, URL이 일치하는 경우에만 인증 추가 됩니다.)
나. 설정 방법
1. 도구 > 비즈 채널 관리 > 비즈 채널 추가 선택
2. 추가하고자 하는 유형 별 필요한 정보 입력 후 등록
- 네이버 쇼핑 유형 : 비즈 채널 이름, 네이버 쇼핑 파트너 센터 인증
- 웹 사이트 유형 : 비즈 채널 이름, 브랜드 사이트 URL
- 모바일 앱 유형 : 비즈 채널 이름, OS, 앱 설치 URL
3. 비즈 채널 검수
4. 검수 '승인' 후, 캠페인 생성 시 대표 URL 및 전환 추적 신청 시 활용
다. 주의 사항
1. 캠페인에 설정 된 대표 URL 역시 비즈 채널 URL로 변경 되므로 비즈 채널 기능 오픈에 따른 광고 집행에 영향은 없습니다.
2. 비즈 채널 이관에 따라 '설정 > 광고 계정 관리 > 광고 계정 정보' 하단 '대표 URL 관리' 메뉴는 종료 됩니다.
3. 비즈 채널 도입에 따라 캠페인 수정 시, 대표 URL 변경 기능은 2월 24일 (목) 종료 됩니다.
- 생성 된 캠페인의 대표 URL 변경 필요 시, 23일까지 변경 부탁 드립니다.
- 종료 이 후 캠페인 등록 후 대표 URL 변경이 불가하오니 캠페인 등록 시 대표 URL 선택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 신규 베타 오픈
새롭게 추가 될 캠페인 목적 '카탈로그 판매'를 통해 '다이내믹 타게팅'을 적용 할 수 있는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가 베타 오픈 됩니다.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는 브랜드스토어 상품을 '카탈로그 관리'를 통해 '카탈로그'로 생성 하시면
내 스토어 상품이 자동으로 연동 돼 광고 소재로 활용 하실 수 있으며,
'다이내믹 타게팅'을 통해 사용자 별 관심 상품이 포함 된 맞춤 구성으로 노출 돼 구매 전환을 유도 합니다.
가. 주요 기능
·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비즈 채널과 카탈로그가 필수 입니다.
1. '브랜드스토어'로 '네이버 쇼핑' 유형 비즈 채널을 추가 해주세요.
2. '카탈로그 관리'에서 비즈 채널로 추가 한 '브랜드스토어'를 선택하고 카탈로그를 신규 생성 해주세요.
- '카탈로그 관리'는 카탈로그 생성이 가능한 비즈 채널 상세 화면과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을 통해 이동 가능합니다.
· '새롭게 출시 된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을 통해 광고를 등록해 주세요.
1. 카탈로그를 생성 한 비즈 채널을 대표 URL로 선택하신 뒤 카탈로그를 선택해 주세요.
2. 광고 소재 등록은 별도의 소재 제작 없이 카탈로그 생성 시 생성 된 '아이템 세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광고 노출은 '다이내믹 타게팅'이 적용 됩니다.
1. 내 스토어를 방문, 상품에 반응한 사용자를 타겟으로 사용자가 반응한 상품과 관심이 예상 되는 추천 상품이 함께 노출 됩니다.
2. 광고 소재는 캐로셀 형태로 최대 20개 상품 노출을 제공합니다.
· 스토어에 상품 신규 등록 시 등록 된 광고 소재에도 업데이트 됩니다.
1. 상품DB와 연동을 통해 브랜드스토어 상품 등록 시, 카탈로그 및 아이템 세트에도 업데이트 됩니다.
2. 아이템 세트에 등록 된 상품은 광고 소재에도 반영 되며 광고 노출 대상 상품으로 포함 됩니다.
3. 아이템 세트에 등록 된 상품이 4개 미만으로 변경 시 광고 노출이 중단 되며 4개 이상으로 변경 시 노출이 가능합니다.
나. 주의 사항
- 카탈로그 생성 후 광고 집행까지 최대 24시간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는 스마트스토어의 전시 유형이 '브랜드스토어'인 경우에만 집행 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스토어 종료 혹은 네이버 쇼핑 퇴점 시 광고 집행이 중단 됩니다.
설정 방법 및 활용 가이드 등 자세한 내용은 적용 일자에 공지 사항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일정 및 기능은 당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본 공지 사항으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변경 및 신규 오픈 된 기능은 적용 후, 네이버 성과형 DA 이용 가이드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