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일(목)부터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 (파워링크 유형)의 대상이 되는 연결 웹페이지(등록된 비즈채널)에 대해
웹수집 검색로봇이란?
웹수집 검색로봇은 검색광고 대상이 되는 웹페이지를 자동으로 방문하여 해당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수집하는 소프트웨어로서 자기 자신만의 이름을 User-Agent에 명시합니다.
■ 웹수집 시작 일정
2024년 5월 2일 (목)
*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수집 대상
- 비즈채널에 등록된 웹사이트 (해당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만 대상)
- 사이트검색광고 개별 광고그룹 내 키워드나 소재에 등록된 연결 페이지
■ 수집 목적
- 게재 대상 광고 사이트의 품질 검수
- 사용자 검색어와 연관도 높은 광고를 매칭 및 순위화하고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한 웹페이지 컨텐츠 수집
■ 수집 정책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등록된 광고 대상 URL의 경우, 등록만으로도 정상적인 광고 매칭 및 순위화를 위해 대상 웹페이지 내용 수집을 허용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robots.txt 내의 규칙을 참조하지 않습니다.
즉, 네이버 광고용 검색로봇은 모든 검색로봇에게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 robots.txt 규칙이 지정된 경우에도 해당 웹페이지의 공개된 컨텐츠를 수집합니다.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 유형)의 키워드나 소재의 연결 URL로 등록한 페이지이지만,
혹시 수집을 원하지 않을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서 수집 중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집이 중지되는 경우 향후 광고 노출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있어서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 광고 목적의 웹수집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광고용 웹수집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광고용 웹수집 검색로봇 FAQ를 참고해주세요.
알아두세요!
본 공지에서 안내한 Ads-Naver 검색로봇은 현재 광고 노출 요소로 이미 서비스 중인 파비콘 수집 등에서도 활용합니다.
참고 링크
검색로봇 User-Agent 확인 방법 및 robots.txt 규칙에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의 관련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