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목)에 적용된 카카오모먼트 플랫폼 개선 및 변경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행정구역의 시/도, 시/군/구까지만 지원하던 지역 타게팅이 동 단위(동/읍/면)까지 확장되어, 사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한 지역을 동 단위(동/읍/면)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적용 대상
광고 유형 | 광고 목표 |
카카오비즈보드 | 방문/전환 |
디스플레이 | 방문/전환 |
카카오톡 채널 | 도달 |
동영상 | 조회 |
스폰서드 보드 | 방문 |
2) 상세 정책
구분 | 상세 정책 |
설정 경로 | 광고그룹/오디언스 관리 > 데모그래픽 > 지역 > 행정구역 |
광고그룹 당 지역 타게팅 최대 설정 개수 | 최대 1,000개 |
행정구역별 모수 설정 정책 | 모수는 설정한 행정구역 전체의 합집합 |
행정구역 단계별 동시 선택 정책 | 행정구역 단계별 동시 선택 가능 ㄴ(예시) '인천광역시' & '서울특별시>강남구' & '경기도>고양시 덕양구>관산동' 동시 선택 가능
(1) 1단계 : 시/도 (2) 2단계 : 시/군/구 (3) 3단계 : 동/읍/면 |
3) 행정구역 타게팅 설정 예시 화면
버튼 선택을 통해 시/도에 속해있는 시/군/구, 동/읍/면을 선택할 수 있으며, 타게팅을 원하는 행정구역 이름을 직접 검색도 가능합니다.
※ 참고사항 행정구역 상 변동(분동, 합동, 말소 등)이 발생한 행정구역을 타게팅한 광고그룹의 경우 타겟 모수 등에 영향이 있을 수 있어 광고그룹 관리자 정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변동사항 발생 시 사전에 공지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동영상을 첨부한 메시지 소재를 발송하는 광고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관련 사용성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존 카카오TV를 통해서만 동영상 소재를 업로드할 수 있었던 방식에서 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 동영상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별도로 제공하지 않았던 동영상 지표도 집계하여 동영상 성과를 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적용 대상 : 카카오톡 채널 X 도달
2) '메시지 > 소재 영역' 동영상 업로드 기능 개선
기존 개별 카카오TV 채널에 업로드한 동영상을 메시지 소재에 연동하는 방식에서 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 동영상을 직접 업로드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브랜드의 카카오TV 채널을 별도로 운영하지 않을 경우, 간편하게 동영상을 메시지 소재용으로만 업로드하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업로드 기능 예시
3) 동영상 업로드 방식에 따른 소재 상세 정책 비교
구분 | 내용 | 카카오TV | 동영상 직접 업로드 |
영상 | 포맷 |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 형식 지원 | AVI, FLV, MP4 권장 |
용량 | 4GB | 1GB | |
사이즈/비율 | 16:9(권장) | 16:9(권장) | |
영상 길이 | - | 3초 이상 | |
썸네일 이미지 | 고정 설정값 | 자동 추출된 6개 썸네일 중 선택 가능 | 자동 추출한 미리보기 썸네일 자동 지정 |
맞춤 썸네일 | 등록 기능 제공 | - | 맞춤 썸네일 등록 가능 |
포맷 | - | JPG/JPEG/PNG | |
사이즈 | - | 1280X720 (권장) | |
용량 | - | 500KB | |
영상 제목 | 영상 이름 자동 저장(최대 60자) | - 영상 이름 자동 저장(최대 45자) - 영상 제목 직접 입력 가능하도록 개선 | |
업로드 카카오TV 채널 | 내 채널 / 마스터 채널 리스트에서 선택 가능 | 카카오모먼트 공용 채널에 업로드(선택 불가) | |
영상 공개 여부 | 공개/비공개 선택 가능 | 메시지 발송 전 : 비공개 & 미리보기로만 확인 가능 메시지 발송 후 : 링크 & 미리보기 확인 가능 ※ 해당 영상의 링크를 소유할 경우 메시지 발송 후 공개된 링크로 영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 |
테스트 메시지에서 동영상 재생 확인 가능 여부 | 테스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카카오톡의 카카오 계정과 동영상이 업로드되는 카카오TV의 카카오계정이 일치할 경우에만 동영상 재생 (그 외 모두 비공개된 영상으로 확인) | 테스트 메시지에서 동영상 재생 불가 (비공개된 영상으로 확인) 동영상 재생 확인은 소재 미리보기를 통해서만 가능 |
4) '소재 라이브러리 > 최근 사용한 동영상' 상세 정책
① '최근 사용한 동영상'은 동영상 광고 유형에서 사용한 이력이 있는 동영상 소재가 노출되며, 해당 소재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② '최근 사용한 동영상'에는 카카오톡 채널 광고 유형에서 사용한 이력이 있는 동영상 소재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③ 메시지 소재에서 첨부하는 영상은 카카오TV "카카오 광고" 채널에 일부 공개 상태로 업로드되며, 해당 영상의 링크를 소유하거나 광고 소재를 통해서만 시청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발송 전 : 비공개 & 미리보기로만 확인 가능
- 메시지 발송 후 : 링크 & 미리보고리 확인 가능
④ 기존 카카오TV 연동 방식으로 업로드한 동영상은 '소재 라이브러리'에 저장 및 '최근 사용한 동영상'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5) 동영상 재생 지표
별도로 제공하지 않았던 동영상 지표를 수집하여 동영상 성과를 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지표는 2/24(목) 개선 작업 이후 발송되는 메시지부터 영상 소재의 지표가 수집됩니다.
① 재생 상황별 동영상 지표 수집
구분 | 수집 여부 |
브랜드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 | Y |
채팅방에 메시지 공유 시 | N |
② 집계 지표
분류 | 지표 | 설명 | 비고 |
발송 지표 | 전체 재생수 | 전체 메시지 소재 유형에 동영상이 재생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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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당 비용 | 비용을 메시지 전체 재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비용/전체 재생수) |
| |
메시지 지표 | 동영상 재생수 | 기본 텍스트형 및 와이드 이미지형에 추가된 동영상이 재생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 재생 타입(자동/클릭)과 무관하게 영상 재생 시작을 기준 |
동영상 N초 재생수 | 기본 텍스트형 및 와이드 이미지형에 동영상이 N초 재생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 N초 : 3, 5, 10, 15, 30, 60초 | N은 영상 시작 시점을 기준으로 영상의 길이를 기준 | |
리스트n 동영상 재생수 | 와이드 리스트형 메시지의 리스트n 영역에 추가된 동영상이 재생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 리스트N : 리스트 1~4 | 재생 타입(자동/클릭)과 무관하게 영상 재생 시작을 기준 | |
리스트n 동영상 N초 재생수 | 와이드 리스트형 메시지의 리스트n 영역에 추가된 동영상이 N초 재생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 리스트N : 리스트 1~4 ※ N초 : 3, 5, 10, 15, 30, 60초 | N은 영상 시작 시점을 기준으로 영상의 길이를 기준 |
※ 실제 재생하지 않고 스킵하여 지나간 초수는 재생지표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예시) 30초 길이의 영상 기준, 3초까지 재생 후 15초로 프로그레스바를 옮겼을 경우, 재생 / 3초 재생 / 15초 재생만 집계됩니다. (5초 / 10초 재생은 미집계)
※ 지표는 카카오톡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디바이스에서만 수집됩니다. (카카오톡 v9.7.0 이상)
AOS, iOS 모두 점진 배포되어 업데이트율이 낮은 배포 초기에는 지표가 실제 재생수보다 낮게 보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 디벨로퍼스 앱을 통해 카카오 로그인을 적용해둔 사업자의 경우,
카카오 싱크를 연동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로그인 적용을 통한 로그인 및 가입 대상도 '카카오 싱크 가입자'에 모수가 포함되어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 싱크 가입자가 아닌 사업자의 경우 혼선이 있을 수 있어 타겟명이 '카카오 로그인 이용자'로 변경됩니다.
1) 적용 위치
- 광고그룹 만들기/수정 > 맞춤타겟 > 카카오 사용자
- 오디언스 만들기/수정 > 맞춤타겟 > 카카오 사용자
2) 명칭 변경
AS-IS | TO-BE |
카카오 싱크 가입자 | 카카오 로그인 이용자 |